페이지 선택

LPWA (Low Power Wide Area Networks)

LPWA는 그 명칭이 시사한 바와 같이 무선통신을 사용하는 IoT 디바이스가 (1) 원거리 통신이 가능 (2) 저전력 통신이 가능할 것을 목표로 한 무선 통신규격을 통칭한다.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규격으로는 NB-IOT, CAT-M, LoRA, SigFox, WiSun 그 예로 들 수 있으며 이들의 통신거리(Coverage)로는 MAN/WAN에 상당하다.

 

 

LPWA 통신거리는 Wireless Pollution(간섭, 노이즈)가 심한 도심지역에서는 수 Km 정도이며, 도심외곽 또는 시골지역에서는 10~20Km의 반경까지 통신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LPWA 통신방식 과 망 구성 방식

LPWA 통신을 사용할 경우 통신사업자가 구축한 망(Infrastructure Network)을 사용할지, 자가 망(Private Network)을 구축할지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실질적으로 어떤 통신 방식을 사용할지가 실질적으로 기간망을 사용할 지 자가망을 사용할지가 결정되어져 있다고 볼 수 있다.

 

♦ 통신사업자의 망을 사용 → NB-IoT, CAT-M

NB-IOT,와 CAT-M은 통신사 사업자(한국: SK, KT, LGU+, 등)의 망을 통해서 네트워크에 연결되어져야 한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통신망을 사용하는 비용을 통신 사업자에게 매달 지급하는 방식이다.

.

♦ 자가망을 구축할 수 있는 LPWA 통신 → LoRA, SigFox, Wi-SUN

LPWA 통신방식 중 LoRA, SigFox, Wi-SUN은 자가망을 구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통신사에 지불하는 요금이 따로 필요치 않다.

자가망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Gateway라는 장치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며, Gateway는 Central 장치로서 같은 통신방식을 사용하는 디바이스들과 통신을 하면서,

디바이스들이 WAN(Networks)에 접속할수 있도록 해주는 중간 역할을 한다.

 

Gatway와 이를 관리하는 서버를 조합하여 아파트 단지, 동, 구, 도시 단위의 시스템을 구축할 수도 있겠다.